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, 점수2, 점수3)으로 계산된다.
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입력 형식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 예)1S2D*3T
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출력 형식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 예) 37
입출력 예제
예제dartResultanswer설명
1
1S2D*3T
37
11* 2 + 22* 2 + 33
2
1D2S#10S
9
12+ 21* (-1) + 101
3
1D2S0T
3
12+ 21+ 03
4
1S*2T*3S
23
11* 2 * 2 + 23* 2 + 31
5
1D#2S*3S
5
12* (-1) * 2 + 21* 2 + 31
6
1T2D3D#
-4
13+ 22+ 32* (-1)
7
1D2S3T*
59
12+ 21* 2 + 33* 2
문제 풀이
def solution(dartResult):
n = ''
score = []
for i in dartResult: # dartResult를 하나씩 받아옴
if i.isnumeric(): # i가 숫자라면 n에 i 를 추가
n += i
elif i == 'S': # i가 S라면 앞에 받아온 숫자를 1제곱을 하고 score에 추가함
n = int(n)**1
score.append(n)
n = '' # n을 초기화
elif i == 'D': # i가 D라면 앞에 받아온 숫자를 2제곱을 하고 score에 추가함
n = int(n)**2
score.append(n)
n = '' # n을 초기화
elif i == 'T': # i가 T라면 앞에 받아온 숫자를 3제곱을 하고 score에 추가함
n = int(n)**3
score.append(n)
n = '' # n을 초기화
elif i == '*': # i가 *이라면
if len(score) > 1: # score의 길이가 1보다 크면 전전까지 점수 2배
score[-2] = score[-2] * 2
score[-1] = score[-1] * 2
else:
score[-1] = score[-1] * 2
elif i == '#': # i가 # 이라면 가장 최근 score의 값을 -1배 해줌
score[-1] = score[-1] * -1
return sum(score) # score을 모두 더해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