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1. 12. 18. 00:33ㆍProgrammers/Lv.3
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84021?language=python3
코딩테스트 연습 - 퍼즐 조각 채우기
[[1,1,0,0,1,0],[0,0,1,0,1,0],[0,1,1,0,0,1],[1,1,0,1,1,1],[1,0,0,0,1,0],[0,1,1,1,0,0]] [[1,0,0,1,1,0],[1,0,1,0,1,0],[0,1,1,0,1,1],[0,0,1,0,0,0],[1,1,0,1,1,0],[0,1,0,0,0,0]] 14 [[0,0,0],[1,1,0],[1,1,1]] [[1,1,1],[1,0,0],[0,0,0]] 0
programmers.co.kr
문제 설명
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을 게임 보드의 빈 공간에 적절히 올려놓으려 합니다. 게임 보드와 테이블은 모두 각 칸이 1x1 크기인 정사각 격자 모양입니다. 이때, 다음 규칙에 따라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을 게임 보드의 빈칸에 채우면 됩니다.
- 조각은 한 번에 하나씩 채워 넣습니다.
- 조각을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.
- 조각을 뒤집을 수는 없습니다.
- 게임 보드에 새로 채워 넣은 퍼즐 조각과 인접한 칸이 비어있으면 안 됩니다.
다음은 퍼즐 조각을 채우는 예시입니다.

위 그림에서 왼쪽은 현재 게임 보드의 상태를, 오른쪽은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들을 나타냅니다.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들 또한 마찬가지로 [상,하,좌,우]로 인접해 붙어있는 경우는 없으며, 흰 칸은 퍼즐이 놓이지 않은 빈 공간을 나타냅니다. 모든 퍼즐 조각은 격자 칸에 딱 맞게 놓여있으며, 격자 칸을 벗어나거나, 걸쳐 있는 등 잘못 놓인 경우는 없습니다.
이때, 아래 그림과 같이 3,4,5번 조각을 격자 칸에 놓으면 규칙에 어긋나므로 불가능한 경우입니다.

- 3번 조각을 놓고 4번 조각을 놓기 전에 위쪽으로 인접한 칸에 빈칸이 생깁니다.
- 5번 조각의 양 옆으로 인접한 칸에 빈칸이 생깁니다.
다음은 규칙에 맞게 최대한 많은 조각을 게임 보드에 채워 넣은 모습입니다.

최대한 많은 조각을 채워 넣으면 총 14칸을 채울 수 있습니다.
현재 게임 보드의 상태 game_board, 테이블 위에 놓인 퍼즐 조각의 상태 table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규칙에 맞게 최대한 많은 퍼즐 조각을 채워 넣을 경우, 총 몇 칸을 채울 수 있는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3 ≤ game_board의 행 길이 ≤ 50
- game_board의 각 열 길이 = game_board의 행 길이
- 즉, 게임 보드는 정사각 격자 모양입니다.
- game_board의 모든 원소는 0 또는 1입니다.
- 0은 빈칸, 1은 이미 채워진 칸을 나타냅니다.
- 퍼즐 조각이 놓일 빈칸은 1 x 1 크기 정사각형이 최소 1개에서 최대 6개까지 연결된 형태로만 주어집니다.
- table의 행 길이 = game_board의 행 길이
- table의 각 열 길이 = table의 행 길이
- 즉, 테이블은 game_board와 같은 크기의 정사각 격자 모양입니다.
- table의 모든 원소는 0 또는 1입니다.
- 0은 빈칸, 1은 조각이 놓인 칸을 나타냅니다.
- 퍼즐 조각은 1 x 1 크기 정사각형이 최소 1개에서 최대 6개까지 연결된 형태로만 주어집니다.
- game_board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빈칸이 있습니다.
- table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블록이 놓여 있습니다.
입출력 예
game_boardtableresult[[1,1,0,0,1,0],[0,0,1,0,1,0],[0,1,1,0,0,1],[1,1,0,1,1,1],[1,0,0,0,1,0],[0,1,1,1,0,0]] | [[1,0,0,1,1,0],[1,0,1,0,1,0],[0,1,1,0,1,1],[0,0,1,0,0,0],[1,1,0,1,1,0],[0,1,0,0,0,0]] | 14 |
[[0,0,0],[1,1,0],[1,1,1]] | [[1,1,1],[1,0,0],[0,0,0]] | 0 |
입출력 예 설명
입출력 예 #1
입력은 다음과 같은 형태이며, 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.

입출력 예 #2
블록의 회전은 가능하지만, 뒤집을 수는 없습니다.
문제 풀이
import copy
def dfs(x, y, graph, position, n, num):
dx = [1, -1, 0, 0]
dy = [0, 0, 1, -1]
ret = [position]
# 상, 하, 좌, 우 4방향 탐색
for i in range(4):
nx = x + dx[i]
ny = y + dy[i]
if 0 <= nx < n and 0 <= ny < n and graph[nx][ny] == num:
graph[nx][ny] = 2
ret += dfs(nx, ny, graph, [position[0]+dx[i], position[1]+dy[i]], n, num)
return ret
# 90도 회전
def rotation(arr):
n = len(arr)
rot = [[0] * n for _ in range(n)]
for i in range(n):
for j in range(n):
rot[j][n-1-i] = arr[i][j]
return rot
def solution(game_board, table):
answer = 0
game_board_copy = copy.deepcopy(game_board)
n = len(game_board)
block = []
for i in range(n):
for j in range(n):
if game_board_copy[i][j] == 0:
game_board_copy[i][j] = 2
result = dfs(i, j, game_board_copy, [0, 0], n, 0)[1:]
block.append(result)
# 360도 회전
for r in range(4):
table = rotation(table)
table_copy = copy.deepcopy(table)
for i in range(n):
for j in range(n):
if table_copy[i][j] == 1:
table_copy[i][j] = 2
result = dfs(i, j, table_copy, [0, 0], n, 1)[1:]
if result in block:
block.pop(block.index(result))
answer += len(result) + 1
table = copy.deepcopy(table_copy)
else:
table_copy = copy.deepcopy(table)
return answe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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